기사제목 식품산업 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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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 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

가정간편식 경우 집밥, 혼밥, 반찬, 안주 등 언급 많아
기사입력 2019.07.03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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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KREI)이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2019년 상반기 식품산업 주요 관심사항을 분석한 결과,’19년도 상반기(15) 중 주요 포털(네이버)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월평균 1,000회 이상의 다빈도 주제어(키워드)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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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 주요 분야별 언급빈도는 2018년 이후 20195월까지 대체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은 ’18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건강기능식품에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성을 정체·캡슐 등이 아닌 일반식품에도 표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간편식 소비자층이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자녀를 둔 주부 및 중·장년층으로 확대되어, 식품업체들도 안주류·밀키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이 전년 동기 대비 47.8% 증가하였다. 4차산업혁명 등의 기술 발전으로 기술기반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푸드테크에 대해서도 언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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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된 식품산업 주요관심 주제어의 연관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특성에 따라 연관어가 다르게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은 제품 이용을 위한 목적·형태나 효과·효능과, ‘푸드테크는 관련 기술과 정부 정책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가정간편식의 경우, 이용목적에 따라 집밥, 혼밥, 반찬, 안주등이나 영양, , 가격, 브랜드등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밀키트, 쿠킹박스, 심플리쿡, 홈쿡등 조리를 간편하게 하는 제품에 대한 국민적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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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 대표 관심 주제어에 대해서는 긍정 감성어 발현 비중이 부정 감성어에 비해 높았으나, 푸드테크의 경우 중립어 비중이 높았다. ‘가정간편식은 가정간편식의 긍정적 특성과 시장 전망을 반영한 긍정어(간편한·해결한, 성장한·확대된·급증한)와 부정적 인식을 반영한 부정어(부담·부족·우려)가 주요한 감성어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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