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프랜차이즈 브랜드 특성과 장단점 담은 마케팅 활발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프랜차이즈 브랜드 특성과 장단점 담은 마케팅 활발

마케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하느냐 따라 브랜드 성패 결정
기사입력 2018.07.25 12:4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인터넷_마케팅.jpg

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자영업 시장이 아우성이다. 특히 프랜차이즈는 지난해 갑을논란 등 구설수에 오르면서 신규매장 개설에도 큰 차질을 빚었다.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업계가 기 존 가맹점의 매출 증진과 예비창업자의 마음을 잡 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안정훈 진창업컨설턴트 대표는 “브랜드의 특성과 장단점을 염두에 둔 트렌디한 마케팅이 주를 이루고 있다”라며 “얼마나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브랜드의 성패가 결정될 정도”라고 전했다.

 

1+1=이(利), 콜라보레이션
대표적인게 콜라보레이션이다. 하나의 브랜드 보다 두 개의 브랜드를 더하면서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고 매장으로서는 매출을 높이자는 거다. 외식업계의 메뉴의 다변화 전략이다.

 

떡볶이전문점의 지각변동을 이끌고 있는 감탄떡볶이는 기존의 떡볶이에 핫도그와 우동, 탕수육을 결합시킨 콜라보레이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떡볶이는 새로운 판으로 조리하는데, 떡볶이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반판 조리도 가능할 뿐 아니라 완성된 떡볶이 국물이 증발하는 것을 최소화해 떡볶이에 대한 만족도를 대폭 높였다. 그에 더해 2017년 가장 핫한 메뉴였던 핫도그를 추가하고 면 메뉴 중 최고 판매를 자랑하는 우동도 메뉴에 포함시켰다. 특히 우동의 경우 주방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전용 육수도 제공하므로 조리하기 매우 편리해 가맹점주는 물론 고객들의 만족도도 한 층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떡볶이전문점 걸작떡볶이도 떡볶이와 치킨을 결합한 치떡세트로 관심받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후라이드부터 레몬크림새우치킨, 간풍치킨, 양념 치킨 등 골라먹는 재미도 더했다.

 

25년 역사의 싱가포르 디저트카페 프랜차이즈 미스터빈도 두유와 팬케이크의 상호 시너지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징은 첨가물이 들어간 기존의 두유와는 달리 무첨가물, Non-GMO 국산콩을 사용해 깔끔하면서 부드러운 두유 본연의 맛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소야밀크(두유)와 소야 팬케이크, 두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등 건강에 좋은 다 양한 디저트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고객 붙잡는 가격마케팅
가격 할인 마케팅은 불경기에 특히 효과가 좋은 마케팅이다. 문제는 수익률이다. 단기간의 매출 에는 도움이 되지만, 할인된 가격만큼의 수익률이 낮아진다는 거다.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수시로 실시하기는 어려움이 크다.


이에 반해 두 마리 치킨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본부에서 프로모션 할인 금액 분담금의 70% 정도를 지원해 가맹점주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지난해부터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의 배달어플 할인 프로모션을 지원하고 있다.

 

높아진 인건비, 무인시스템으로 해결
최저임금 인상에 임대료와 원재료비까지 상승하면서 고정비 절감이 올해 화두다. 이로 인해 창업 시장에 언택트 기술 열풍이 불고 있다. 언택트 기술은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무인서비스를 함축하는 개념으로 제시한 조합어로, 언택트(Uh+tact)는 사람과의 접촉 콘택트(Contact)를 지운다는 의미다.

 

신개념 분식편의점 분식발전소는 인력부담을 줄이면서도 고객에게는 값싸고 양질의 음식을 제공 하기 위해 2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선보인 브랜드로 무인자동주문기를 통해 셀프시스템을 도입했다. 언택트 기술이다. 아울러 대한민국 국민들이 선호하는 분식을 엄선해 음식초보자도 손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식재료를 원팩화해 제공하는게 특징이다. 기존 분식집의 업그레이드된 콘셉트로 복고풍의 인테리어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프랜차이즈 활용 마케팅 전략>
•감각마케팅 -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다. 시각적 이미지와 그 외의 네 가지 감각을 활용해 감성에 영향을 줘 고객의 뇌리에 기억되어야 한다.

•감성마케팅 -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한다.
•지성마케팅 - 지적 욕구 자극이다. 고객으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행동마케팅 -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해 육체와 감각에 자극되는 느낌을 극대화시킨다. 고객으로 하여금 능동적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퍼스널(관계)마케팅 - 고객과 일대일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다.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저작권자ⓒ제일창업경제신문 & fc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58717
 
 
 
 
  • 제일창업경제신문(http://fcnews.co.kr)  |  설립일 : 2011년 6월 20일  |  대표이사 : 홍병열  |  
  • 사업자등록번호 : 109-86-30028  | 08591 서울특별기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30, 1503호(가산동,에이스하이엔드타워10)  
  • 대표전화 : 02-856-1402 [오전 9시~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제외(12시30분~13시30분 점심)]  |  
  • Copyright © 2018 fcnews.co.kr all right reserved.
제일창업경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