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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창업

중장년층에게는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가 거의 없는 유망한 창업아이템
기사입력 2020.10.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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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SNS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다음으로 소셜커머스 창업에서 SNS의 효과적인 활용한 대한 실무지식도 필요하다.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SNS를 평소에 활용하고 있는 중장년층에게는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가 거의 없는 유망한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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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대학교 경영학과 김영문교수

 

 

1. SNS의 개념 및 종류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약어이며, 온라인에서 다양한 인맥구축을 위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즉,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창업자의 점포 혹은 인터넷쇼핑몰 등을 홍보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창업자가 가입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가입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공동으로 활용하여 창업자가 원하는 다양한 목적의 홍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한편, SNS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데, 이러한 사이트들에 가입하여 효과적인 활용방법을 습득한 후에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홍보에 도움이 되는지를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만 해도 제공되는 기능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1) 트위터(www.twitter.com)

  (2) 페이스북(www.facebook.com)

  (3) 미투데이(www.me2day.net)

  (4) 한국어트위터(www.twtkr.com)

  (5) 구글 플러스(plus.google.com) 


2. 소셜 커머스 창업의 이해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소셜 커머스는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008년에 그루폰(www.groupon.com)이 설립된 이후 전 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붐이 일어났다.

  현재 소셜 커머스는 일종의 공동구매 형태의 인터넷쇼핑몰로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인데, 입점 사업자의 경우에는 앞에서 설명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입소문 및 홍보가 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과도한 할인으로 인해 손실을 자처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즉, 소셜 커머스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SNS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다양한 SNS에 가입하여 적어도 6개월 이상 운영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3. 소셜 커머스 창업의 성공사례 및 관련 사이트


  소셜커머스의 주요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이러한 사이트에 접속하여 소셜커머스가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살펴보면서 벤치마킹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티켓몬스터(www.ticketmonster.co.kr)

  (2) 위메이크프라이스(www.wemakeprice.com) 

  (3) 쿠팡(www.coupang.com)   

  (4) 그루폰 코리아(www.groupon.kr)

  (5) 다음 소셜 쇼핑(social.shopping.daum.net)  

  한편, 엔포(nfor.net), 원데이넷(www.onedaynet.co.kr), 해피CGI(www.cgimall.co.kr), 넷퓨(netfu.co.kr), 애니위즈(anywiz.co.kr), 랭크업(www.rankup.co.kr) 등에서는 소셜커머스 솔루션을 개발해 주고 있다.  따라서 중장년층 창업자들은 위에서 언급한 주요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전문업체의 의뢰하여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개발하여 창업할 수도 있다.  


4. 소셜커머스 창업의 성공요소 및 준비사항


  먼저, 소셜커머스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핵심 성공요소(critical success factor) 및 준비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1)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구글플러스(Google+)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입소문을 내거나 홍보를 해야 하는데, 그렇기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홍보 및 키워드 광고도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인터넷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키워드 광고방법을 벤치마킹하면 된다.

  (2)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인터넷쇼핑몰 형태로 개발할 것인가 아니면 경매방식을 도입하여 개발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소셜커머스에서는 단순히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만 하는 것 보다는 경매를 통한 재미있는 쇼핑이 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3) 위에서 언급한 주요 사례를 참고로 하되, 소셜커머스를 특정 분야 혹은 특정 고객으로 한정하여 특화시키고 차별화시키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네티즌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하기 보다는 연령, 직업, 소득 등의 기준에 의해 특정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소셜커머스 창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소셜커머스 창업에서 SNS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준비사항들은 다음과 같은데, 먼저 창업자의 SNS를 활성화시킨 후에 그것을 활용하여 기존 고객 및 잠재 고객들이 창업자의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는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1) 목표시장(target market)과 일치하는 인맥이 많아야 한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는 팔로우의 수가 많아야 하며,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들이 많아야 한다.  특히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page)를 개설하여 활성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2) 트윗(twit)을 하고 담벼락에 글을 등록하는 시간을 잘 정해야 한다.  목표고객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웹사이트에 많이 접속하는 시간을 예상하여 글을 등록해야 홍보효과가 커지게 된다.  예를 들어, 주부, 직장인, 학생들이 이러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시간은 다르다는 것은 인식해야 한다.   

  (3) 홍보 동영상(UCC)을 제작하여 유튜브(www.youtube.com)에 등록하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자동적으로 등록되는 기능을 활용하여 홍보를 지원할 수 있다. 

  (4)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상호 홍보를 해 주는 것이 좋은데, 다음(Daum) 혹은 네이버(Naver)에 카페(cafe)를 개설하여 서로 홍보를 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을 모집하는 것도 좋을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홍보대행 및 모집지원 창업도 가능할 것이다.      


5. 결론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활용과 더불어 SNS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창업은 비약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창업자금이 부족한 중장년층들에게는 점포 혹은 사무실이 없이 소자본으로도 충분히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있다.   

[김영문 교수 창업전문 기자 soho@km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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