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창업은 필수! 아이템은 선택! 그런데 어떻게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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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필수! 아이템은 선택! 그런데 어떻게 선택?

창업을 염두하고 계신 분들은 어떤 기준으로 어떤 방법으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기사입력 2020.08.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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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와 경기악화 등은 국내시장에 많은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비대면 문화가 확대되면서 다양한 영역의 산업환경이 변화가 외식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배달시장, 밀키트 간편요리 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의 악화 및 노동시장의 변화 ,정규직에 대한 부담 등 다양한 이유로 기업은 생존을 위한 적응전략으로 인원 감축을 하고 있습니다.100세 시대 더 이상 현재의 직장은 충붕한 대안이 되기 어렵습니다.

 

이윤재대표_프로필_사진_900900.jpg
한국프랜차이즈법률원 이윤재 가맹거래사 
현)한국프랜차이즈법률원 대표 가맹거래사
전)공정거래위원회 프랜차이즈 등록심사관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될 것이고, 창업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수많은 브랜드들의 경쟁이 예상됩니다.

또한 이렇게 창업을 한 사람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하여, 생존을 위하여 엄청한 경쟁을 치르게 될 것입니다.

결국 노하우가 없는 수수한 창업자들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자명한 일이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어떤 브랜드 인지가 가맹점주 개인의 성공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순간 창업을 염두하고 계신 분들은 어떤 기준으로 어떤 방법으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1.좋은 브랜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뻔한 이야기 같지만 진지하게 고민하시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적습니다.좋은 브랜드란 지금의 비대면, 밀키트 시장의 확대 등에도 불구하고 변화에 적응을 하였거나, 변화나 유행에 영향을 덜 받는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또한 시스템이 정교하여 창업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표준화된 양질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 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걸을 증명하는 잣대가 드러난 현재의 결과 수치일 것입니다. 창업시장에 적응하거나 도태했는지도 하나의 지표가 될 것입니다.


-최근 3년간의 해당브랜드 가맹점의 평균매출액 변화추이, 가맹점의 숫자 변동 추이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브랜드의 창업교육 시스템, 지속적인 관리·교육 시스템 존재여부


2.개인적 성향과 처한 상황에 적합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였다고 하더라도 나에게 맞지 않는다면 실패로 이어집니다. 실패이전에 성실히 노력하기도 어렵습니다. 창업자 개인에게 맞는 브랜드가 있고 그렇지 않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고 하여도 내가 창업하려는 장소적 조건과 운용가능한 경제적 자금상황, 투여가능한 인력조건, 브랜드에 부합하는 규모, 브랜드가 요구하는 운영방식 등에 스스로가 부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단지 수익률이라는 관점에만 집중하는 것은 좋은 선택기준은 아닙니다. 개인적 성향상 아이템이 궁합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성공한 좋은 브랜드라고 할지라도 해당 브랜드 평균매출에 못미치는 매장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좋은 브랜드 중에서 다른 업종의 브랜드들의 매장을 최소 각각 3개이상 방문하며 간접체험하는 것도 병행해야 합니다. 

종류가 다른 업종을 체험해보아야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각각의 브랜드의 기존매장 중 당신이 희망하는 창업예정 희망지역과 가까운 인접매장을 최소 3군데 이상 방문하여 창업을 하였을때의 상황을 시물레이션 하며 간접체험 하는 것도 이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제목처럼 아이템은 선택이고 누가 잘 선택하느냐가 창업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사실 경기가 어렵든 좋든 항상 그래왔습니다. 다만 창업시장이 뜨거워질 것이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입니다.누가 생존하고, 성공하며, 실패할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렸습니다.브랜드의 선택이 성패의 전부는 아니지만, 평범한 사람이라면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많이 경험하시길 권고드립니다.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조언도 들의시고, 상담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직접 발품도 파시길 바랍니다.

 

 

■현명한 브랜드 선택 tip!


1. 최근 3년간의 해당브랜드 가맹점의 평균매출액 변화추이, 가맹점의 숫자 변동 추이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어렵다면 전문가에게 상담해서라도 확인하시길!)


2. 해당 브랜드의 창업예정지에서 가장가까운 매장을 최소 3개이상 방문하며 간접체험하는 것도 병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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